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HUG프렌즈 3기] 안겨주삼조가 간다! HUG 홍보비서실 말 ➀ 인터뷰 좋은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21. 13:15

    여러분 안녕하세요 날씨가 추워져서 이제 2019년 두달밖에 남지 않았는데입니다. 이번에는 조금 특별한 뉴스로 왔습니다 즉석 주택 도시보증 공사에 나의 품에서 쥬삼쵸이 갔는데 이 11월 6하나 수요 한개 주고 쥬삼쵸은 브상그와은 다시 한 것에 위치한 주택 도시보증 공사 본사를 방문했습니다. 누구를 만나러 갔을까요? 그 주인공은 즉석! HUG 홍보비서실 홍보기획팀이다! 오늘은 공사 홍보, 브랜드 관련 업무, 사회공헌 관련 업무, 언론 대응 등 주택도시보증공사의 각종 홍보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주택도시보증공사의 꽃홍보비서실을 소개하려고 한다. ​


    인터뷰에 이미 다 같이 점심을 섭취하면서 아이의 의자 브레이킹 시간을 가졌습니다.인터뷰 전에 어색한 분위기를 누그러뜨릴 수 있었던 좋은 자리였습니다. 다같이섭취를마친후공사가있는부산국제금융센터로이동했습니다.​​


    >


    ​ ​ 홍보 비서실은 15층에 위치한 옷슴니다. ​ ​


    >


    저희는 북카페와 같은 Free Working Room에서 인터뷰와 HUG 퀴즈온더블록을 실시했습니다.총 하나, 2개에 나쁘지 않고 무엇을 소개하겠습니다~!오항시날에 소개한 하나표은는 인터뷰 이야기로 준비했습니다. ​



    >


    >


    우선 만나서 반갑습니다. 저는 홍보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허정문입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에 공채로 들어와서 일터에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사가 20일 5년 7월 일은 주택 도시 기금 법이 제정, 시공에 대한 전환이 되겠지만 공사로 전환되면서 더욱 발전하는 모습과 국민에 의한 필요한 공공 기관이 됐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홍보 비서실은 이름에서도 잘 그와잉타그와잉지이 다른 기관과 달리 홍보실과 비서실이 붙어, 홍보 기획 팀, 언론 홍보 팀 비서 팀 3개 팀이 있습니다. 비서팀은 임원실에 위치해 있고, 언론홍보팀은 기자 관련 업무로 다른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홍보비서실은 크게 보면 방송광고, 옥외광고, 최근 중요해진 인터넷 SNS를 활용한 광고를 뒤집는 홍보업무와 사회공헌업무, 토지발전, 토지협력업무에서 과도합니다. 언론홍보팀은 보도자료, 정책홍보를 다루고 있고 비서팀은 임원의 의전을 쫓고 있습니다.​


    나는 홍보 기획 팀, 언론 홍보 팀 비서 팀 3개 팀을 관할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온라인 광고, 사회공헌, 지면 협력을 뒤로 하는 홍보기획팀, 기자관리, 언론을 상대하는 언론홍보팀, 의전을 뒤로 하는 비서팀을 총괄하며 사장 직속기구로서 팀장, 팀원들과 잘 호흡하고 이끌어가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홍보비서 업무는 내부 업무와 달리 기자를 상대로 각종 이해관계자와 협력해 사회공헌 업무, 영토발전 업무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공사만의 소견이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 기자와 함께 소통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이것들을잘해야홍보비서실의기본미션으로주어진역할을잘할수있다고소견합니다. 사회공헌이 자국의 영토와 협력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와의 협업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점이 어려운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홍보는 국민이 직감적으로 알 수 있도록 의사전달이 간명하고 기관을 드러내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에는 국민들이 주택과 도시에서 국민의 삶이 행복한 권리, 즉 주도권을 되찾는 데 HUG가 함께 한다는 메시지를 홍보 주제로 설정해 국민에게 HUG의 역할을 알렸습니다.역시어떤방송선전,인터넷선전,고속버스,지하철실외선전등으로HUG를알리고있습니다. ​ 우리가 공사가 되어 4~5년 정도 되는데 홍보 비서실이 노력한 결과 전문 연구 기관 브랜드 인지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었지만 아마 대외적인 활동을 하는 직원의 노력의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홍보기획팀은 한 팀(one team)이라는 말로 너무 표현을 많이 합니다. 열정 있는 직원들로 협동심, 팀워크가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최근에예전공공기관스포츠대회에서홍보기획팀이주관해서갔는데낮에빨리와인과이벤트가잘끝나듯이모든사람들이내일처럼같이협력해서아내sound의시작도같이마지막끝날때도함께하는모습을보았습니다. 이렇듯 한팀(one team)처럼 업무하는 모습이 저희 홍보기획팀의 가장 우수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홍보기획팀 사회공헌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송진욱주 입니다.저는 사회공헌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이준명주 입니다.사회공헌 업무를 모두 함께 수행하는 문철 차장입니다.


    문철차장:기업의 SCR(사회적 책입니다)이 중요시되면서 기업의 이윤내용고도 상생과 협력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어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공기업의 궁극적 역할이 강화되고 있습니다.그러므로 우리 공사는 4대 테마에 맞추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국정 과제와 다양한 전략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진 우크라이나 주임:주제별로 4개의 테마가 있어 주거 복지, 도시 재생, 인재 양성, 본인째 실천 이같이 분류되고 있어요. 그 중에서도 주거 복지, 도시 재생의 경우 공사의 업무 영역과 연계해 저소득층 분들에게 주택 임대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대표 사업이며, 국가유공자 분들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역시 한 주거 복지 분야에서는 노후한 주택의 개보수가 대표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송진욱 주임:공사가 본사를 이전하면서 사회공헌사업을 좀 더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브랜딩한 이야기 속 하과인인데요. 인재양성 분야에서 추진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HUGYOUR DREAM이라고 합니다.그 중 꿈을 찾는 어린이들은 최근 실시하고 있는 자유학기제를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와 연계한 인재양성 사회공헌활동입니다. 건축등과 관련된 수업을 중학교에 갔다가 갔다가 학생이 진로를 잡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준명 주임: 봉사활동에 자신이 있었는데, 최근 인상 깊었던 활동은 노후주택 개보수 활동에 참여한 것입니다.제가 몇 번인가 찾아갔었는데 그중 어느 할머니의 도움으로 간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노후 주택 개보수를 통해 열악한 화장실과 보일러가 없어 전기매트에서 생활하는 할머니, 네 곳에 화장실도 만들고 보일러도 설치했습니다. 공사를 마치고 저희 할머니께 말씀 감사합니다. 정말 기뻐하고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입니다.


    송진욱 주입니다.도시 재생에 관한 지자체와 업무 협약도 체결하면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도시 재생 분야에서 더 많은 활동을 하려고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도시 재생 관련 상품만을 출시하는 것이 아니라 더불어 도시 재생에 관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현재의 업무로 단정하기보다, 회사 전체에서의 업무 수행에 대해 필요하다고 소견하는 것은 "꼼꼼함"이라고 소견한다.본사는 기획 업무가 많기 때문에 어떤 행사를 준비할 때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일상적인 업무를 실시하는데도 정해진 프로세스나 절차가 있어 꼼꼼히 체크하지 않으면 어긋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꼼꼼함이 매우 중요하다. 본사든 지사든 업무를 실수 없이 실행하려면 꼼꼼함이 가장 기본적인 역량이고 중요한 핵심 역량이라고 소견한다.​


    업무를 처음하는 순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서무업무의 특성상 업무를 공유하는 사람이 없고 개인적으로 처리하거나 다른 부서에 상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혼자 서성이고 책이에요.업무를 마치곤 했는데 그때 가장 뿌듯함을 느꼈어요. 새로운 일을 시도할 때 처소음은 힘들지만 나중에 같은 업무를 다시 수행할 때 쉬워서 처소음을 한 순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최근 몇 년간 신입을 많이 뽑아서 신입인데 어려운 하나를 배정받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는 거죠. 그럴 때 댁은 어려워하지 않고 앞서 들어온 부서 직원분에게 도움을 청하면 친절하게 가르쳐 주기 때문에 언제든지 다가가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드 회사에 빨리 적응해서 행복한 회사생활을 보내세요.​​


    >


    임니다운정 대리 : 온라인 홍보 연간 방안 수립과 홍보 방안 실행을 모두 sound 받고 있습니다.석유영업주입니다: 온라인콘텐츠기획과 컨펌, HUG프렌즈기자단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홍보 유행을 읽기 위해 SNS를 자주 참고할 것이다. 워크맨, 펜스 같은 인기 콘텐츠도 많이 볼 수 있다.또 다른 공공기관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영상, 콘텐츠 등도 참고한다.​


    대학생 기자단의 영상 결과물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던 순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새로운 영상 콘텐츠 제작을 기자단 활동으로 도입하게 되었는데, 중간중간 조정 과정이 어렵기도 했지만 좋은 결과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공사 홍보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YouTube의 채널 등록자 1만명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트렌드의 흐름을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끌 수 있고,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콘텐츠가 결국 널리 알려질 거라고 생각하겠죠. 또, 틀을 깨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공중견 기업에 대한 보편적 인식을 가진 홍보 방법이 많은 사람에게 관심을 갖게 한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올해에도 'hugtv', '도와줘 HUG' 같은 영상제작으로 정적으로 보이는 공중견 기업에 대한 기존 인식을 뒤집으려고 시도했고, 다른 기관들도 우리 기관의 홍보 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홍보업무는 보다 참신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김지원 과장 :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주택도시보증공사의 홍보 및 기획업무와 홍보자문단 운영 등을 그 이후에 받고 있습니다.제정환주입니다 선생님 : 안녕하세요, 저는 광고제작과 광고집행 관련 업무를 그 소음을 받고 있습니다. 주로 TV, 인쇄, 미디어 광고 등을 제작하기 위해 홍보대행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홍보대행사 측에 관련 콘텐츠와 디자인 등을 재공하여 홍보대행사들과 협업하여 온라인 광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TV, 옥외 공항, KTX 등에 광고를 배포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역시, 홍보자문단 운영을 위해 홍보관련 전문의 및 교수를 모집하고 홍보관련 자문단을 맡은 사무를 그 이후에 받고 있습니다.​


    제정환주입니다님 :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체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을 통해 언론팀 및 방송국과 협의하여 선전배포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본인 주로 하나 5초 동안 방송되는 일반 선전과 달리 공익 광고의 경우 약 40초 가량 송쵸은 카마 이루어지기 위해서 다소 선전 방송이 긴 본인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버스와 KTX, 공항 등 공공장소에도 홍보 게시물을 설치하고 야외조명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김지원 과장:앞서 언급드린 스토리로 답해드리면 주택도시보증공사가 보증본인, 주거안정을 허브로 만들기 위한 대출상품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업무적인 상품명을 포함하여 전국적으로 많은 국민들에게 알리고자 지하철, KTX, 버스와 같이 국민분들이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장소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홍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제정 환주입니다 씨:주택 도시보증 공사가 과거에는 중소 기업 보증, 분양 보증을 중심으로 업무를 전부 sound된 것과 달리 지금은 잘 B2C전략으로서 일반 국민을 상대로 상품의 전세 보증금 반환 보장, 도시 재생의 금융 지원 등 상품이 증가하고 선전의 필요성이 많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최종환 주인님 : 홍보관련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홍보비서실, 머캐팅 대행사, Korea 언론진흥재단 때문에 본공사 직원 등 여러 사람의 협조가 필요한 중심, 발생하는 여러 소견과 시각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서로 다른 문재의 차이를 조율하는 점이 가장 어려웠던 순간이라고 소견일 것이다.​


    김지원 과장 : 공사에서 다소 이로운 상품 중 큰 기업보증에서 개인보증으로 가는 상품과 대국민 서비스가 증가하면서 하나방 국민 및 개인 대상 홍보업무의 필요성이 증가하였습니다. 그래서 모드적으로 공사가 앞으로 과인이 되는 방향에 대한 전문적인 소견을 받기 위해 광고홍보영역에 마스터인 교수님을 모시고 공사의 연간 홍보의도 및 중장기 홍보의도 등을 보고하여 난초, 자문을 받고 소견을 취합하여 홍보업무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의 홍보 역시한 이런 자문 활동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국민에게 어떻게 하면 더 가깝게 느끼고,공사를 국민에게 알릴 수 있는지, 지원을 받기 위해 홍보자문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정환주입니다님 : 대인간의 의사소통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소견한다. 의사소통을잘한다는것은나이의소견을남에게전달하고상대방의소견을정확하게파악하는능력이라고소견한다. 현재 다소 음습한 홍보업무 진행에 있어 메신저 역할을 하고 있다고 소견하기 때문에 타인에게 전달되는 스토리가 왜곡되지 않고 정확하게 전달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소견한다.


    제정환주님 : 직접 제작한 홍보 게시물이 과도한 광고판이 부착되어 있을 때 가장 뿌듯함을 느낍니다. 마치 우리 아이들을 보는 것 같은 생각이라고 할까요? 홍보팀은 과인이 맡은 업무에 대한 결과물이 직접적으로 도출될 수 있다는 점이 홍보팀만의 역시 다른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이양선 차장: 크게 두 가지 업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보도 자료 작성에서 2번째는 그것에 대한 적절한 미디어 응대입니다. 여기서 보도자료 작성 업무란 회사에서 하는 업무를 외부에 알리고 국민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공사 상품 중 "리모델링 자금 보증 제도의 개선" 등, 국민이 알기 어려운 상품을 알기 쉽게 해설해, 외부에 시달하는 업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언론 기자분들이 이런 보도 자료의 예의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 응대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양선차장:저는대학재학중에컴퓨터공학을전공하였습니다. 뭐든지 하면 됩니다.​


    최근까지 안겨서 "주삼조"가 간다! HUG 홍보비서실 이야기 인터뷰 편이었습니다.다음 번에는 저희가 야심차게 준비한 HUG 퀴즈 온 더 블록이 준비되어 있으니 기대해 주세요! 최근까지 안아줬어요!


    >


    ​​​


    >



    댓글

Designed by Tistory.